보조 생식 기술(ART)에서 정자의 형태, 기능, 선택 방법은 수정 성공 여부와 이후 배아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정자의 형태적 이상은 운동성과 수정 능력, 그리고 배아의 발달 잠재력까지도 좌우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형태의 정자는 운동성 감소와 난자의 투명대(zona pellucida) 결합 능력 저하, 첨체 반응(acrosome reaction) 감소로 이어지고, 이는 결국 낮은 수정률과 배아 발달 지연, 배아 질 저하, 착상력 감소로 이어질 수 있지요.
시험관 시술시 정자를 정자 전처치하는 방법으론 전통적으로 DGC (밀도 구배 원심분리법)를 이용하나, 최근 들어선 물리적 원리를 이용해 운동성과 구조가 정상적인 정자를 자연적으로 선별하는 MFSS 방법 (zymot 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한 논문은 CASA 검사법으로 비정상 정자를 평가하여 주머니배 발달율을 확인한 논문이었습니다.
특이 변수 (SDI 및 MAI 값)이 높은 경우, 정상군에 비해 수정률과 주머니배 발달률이 감소하나,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CASA 기기로는 SDI나 MAI 수치가 보고되지 않아 현실성이 없는 정보이지요. 아쉽워요.
다만 Zymot로 정자를 선별할 경우 선별 정자의 운동성과 정상 형태 비율이 상승하고 DNA 단편화율이 감소한다고 보고하여, 수정률 및 주머니배 배아생성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IVF 결과를 높이기 위해선 결국 적절한 정자 선별 방법을 사용하여, 최적의 정자를 선별하는 게 필수적인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