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 기능 저하는 주로 난소 나이가 많아 발생한다. 난소 기능 저하는 난소 예비력이 감소하여 수정에 사용될 수 있는 난자가 적어진다는 의미다. 따라서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난소 나이 검사라고 불리는 AMH 검사는 생리 주기와 상관없이 여성의 난소 기능을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한다. AMH 수치는 다양한 연령대를 나타내는 특정 범위를 통해 난소 연령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0점 범위는 45세 이상의 난소를 나타내고, 4점 범위는 30대 난소를 나타낸다. 만약 AMH 점수가 6점대 이상이면 배란이 과도하게 억제되고 과도한 난자가 존재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나타낼 수 있다.
난소 기능 저하의 진단은 다음 세 가지 기준 중 적어도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할 때 내려진다.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 임신율이 매우 감소한다. 미국 질병관리본부 보고에 따르면 난소 기능이 저하된 여성의 임신율은 17%에 불과하여, 다른 난임 원인의 임신율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그럼에도 단념하긴 아직 이르다. 적절한 자극을 받은 후 효과적인 난자 채취를 하면 성공적인 임신이 가능하다. 그래서 난소 기능 저하의 조기 진단과 전략적인 치료 접근이 필요하다.
필자는 난소 기능 저하 여성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토콜을 진행 중이다. 가장 먼저 난소의 손상을 줄이면서 난자를 자연스럽게 얻기 위해 다각적인 시험관 아기 시술 프로토콜을 진행한다. 장기 요법 용량 감소법(Half dose GnRH agonist protocol), 클로미펜 복용을 기본으로 한 카토클리닉 적용법, 황체형성호르몬 기반 난소 자극법, 그리고 최근 건강보험으로 적용된 성장호르몬 보충법 등 다양한 IVF 프로토콜을 도입하고 있다. 임신율 향상을 위한 배아 이식법도 진행 중이다. 적은 수의 난자와 배아로도 임신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배아 이식방법에 변형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단일 배아를 2~3개 채취될 때까지 동결시켜 동시 또는 순차 이식, 이중 배아 이식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착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시술 전 몸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충분한 수의 난자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지중해식 식단 다이어트법, 항산화제 종합 비타민제, 고용량 에스트로겐 복용, 호르몬 균형을 위한 ‘Andro-Care’ 등 모두 환자의 건강 상태에 맞춰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실제로 둘째 아이를 임신하기 위해 찾아온 A 씨의 경우 AMH 검사 결과가 0.77점이었음에도 프로토콜을 수차례 조정하여 시도한 끝에 세 번째 시험관 시도에서 둘째 아이 임신에 성공했다.
또한, 제한적으로 혈소판 풍부 혈장(PRP)을 투여하고 있다. 혈소판 풍부 혈장은 신선 전혈에 존재하는 혈소판 수치보다 4~5배 농축되어 있다. 혈소판에는 성장 인자가 많아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활용한다. 물론, PRP는 표준화를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난소 기능 저하 여성에게 사용할 수 있는 추가 치료로 고려된다. 연구에 따르면 PRP는 난소 줄기세포를 자극하여 난포 생성 및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실제로 PRP 이후 난소 기능 및 호르몬 수준의 일부 개선이 나타났다. 부작용은 경미하고 치료 후 난소 종양 사례가 보고되지는 않아서 본원에서는 일부 시도하고 있다.
다른 난임 원인과 마찬가지로 난소 기능 저하는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난임 환자 개개인별로 맞춤형 프로토콜을 실시하면서 효과가 좋은 치료법을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 선진 의료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한 환자에게 최대한 다양한 접근을 다각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희망의 씨앗이 생명의 결실로 맺어질 수 있도록 전문의로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